[대학 생글이 통신] 다가오는 방학…학습 계획·복습·컨디션 관리 중요
입력
수정
지면S16
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다가오는 여름방학은 수능 성적을 끌어올리기에 충분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의 제가 그랬듯이, 여름방학에 어떤 공부를 해야 할지 큰 고민에 빠져 있는 학생이 있을 겁니다. 어떻게 하면 여름방학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수능에 대비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여름방학이 시작되기 전 계획을 세워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각 과목별로 필요한 복습과 심화학습을 계획에 반영해야 합니다.
먼저, 여름방학이 시작되기 전 계획을 세워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는 여름방학이 시작되기 직전에 과목별로 끝내야 할 인터넷 강의, 문제집을 정해두었습니다. 목표를 세우면 주어진 분량을 다 끝내겠다는 마음가짐이 생기고, 시간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는 여름방학 기간을 나에게 취약한 부분을 완전히 메꿀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수학 성적을 반드시 끌어올려야 했기에 여름방학 동안 수학 준킬러 문제들을 마스터하겠다는 각오를 다졌습니다. 또 준킬러 문제 풀의 강의를 들으며 3권의 문제집을 풀어나갔습니다. 이처럼 과목별로 필요한 복습과 심화학습을 계획에 반영해야 합니다.두 번째로, 꾸준한 복습이 필요합니다. 수능은 장기간에 걸쳐 쌓은 지식과 능력을 토대로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여름방학 동안 꾸준한 복습은 필수입니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복습을 하고, 과목별로 약점을 파악하고 보완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로, 여름방학은 날씨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덥고 습한 날씨 때문인지 제 주변의 많은 친구도 여름방학 기간에는 많이 해이해져 유튜브와 같은 공부 외의 여러 콘텐츠에 빠지곤 했습니다. 이러면 수능 날 결국 후회하게 됩니다. 그러지 않도록 여름방학 기간에도 끝까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휴식은 학습 효율을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여름방학 동안에도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고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지내는 것이 수능 대비에 도움이 됩니다. 공부가 너무 하기 싫고 큰 스트레스를 받는 날이 온다면 과감하게 그날만은 휴식을 취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기를 추천합니다. 수능은 장기 레이스이기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여름방학은 수능에 잘 대비하기 위한 마지막 기회입니다.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고은서 성균관대 글로벌리더학부 24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