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 외국산 게임이 '점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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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타워 보고서…7년 만에 매출 10위권 절반 장악 올해 상반기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상위 10개 게임 중 외산 게임이 1위를 비롯해 5개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앱 마켓 분석업체 센서타워는 9일 2024년 상반기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 결산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게임사 퍼스트펀이 서비스하는 '라스트 워: 서바이벌'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을 누르고 올해 상반기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1위에 올랐다.
이어 조이넷게임즈의 '버섯커 키우기'가 3위, 센추리 게임즈의 'WOS: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이 5위, 슈퍼셀의 '브롤스타즈'가 7위, 드림 게임즈의 '로얄 매치'가 8위를 차지하며 총 5종의 게임이 매출 순위 톱 10에 들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이 같은 외산 게임의 매출 순위 장악은 2017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라스트 워'는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6억 달러(약 8천3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는데, 한국 시장 매출 비중은 26%로 미국(30%) 다음으로 많았다.
'버섯커 키우기'의 경우 전체 매출 3억5천만 달러(약 4천800억원) 중 한국 시장 매출이 3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 같은 추세는 퍼블리셔별 매출 순위에도 영향을 미쳐 해외 퍼블리셔 5곳이 매출 상위 10위권에 들었다.
이 역시 지난 10년간 상반기, 하반기를 통틀어 처음 있는 일이다.
전체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건수는 작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한국 시장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천900만건 줄어든 1억9천만 건을 기록했다.
이 중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의 다운로드는 17% 감소한 반면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17% 증가했다.
/연합뉴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게임사 퍼스트펀이 서비스하는 '라스트 워: 서바이벌'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을 누르고 올해 상반기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1위에 올랐다.
이어 조이넷게임즈의 '버섯커 키우기'가 3위, 센추리 게임즈의 'WOS: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이 5위, 슈퍼셀의 '브롤스타즈'가 7위, 드림 게임즈의 '로얄 매치'가 8위를 차지하며 총 5종의 게임이 매출 순위 톱 10에 들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이 같은 외산 게임의 매출 순위 장악은 2017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라스트 워'는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6억 달러(약 8천3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는데, 한국 시장 매출 비중은 26%로 미국(30%) 다음으로 많았다.
'버섯커 키우기'의 경우 전체 매출 3억5천만 달러(약 4천800억원) 중 한국 시장 매출이 3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 같은 추세는 퍼블리셔별 매출 순위에도 영향을 미쳐 해외 퍼블리셔 5곳이 매출 상위 10위권에 들었다.
이 역시 지난 10년간 상반기, 하반기를 통틀어 처음 있는 일이다.
전체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건수는 작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한국 시장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천900만건 줄어든 1억9천만 건을 기록했다.
이 중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의 다운로드는 17% 감소한 반면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17% 증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