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 코앞에서 음악을 들을 때 은밀한 감흥을 아시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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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e] 코난의 맛있는 오디오‘본다’는 것의 의미는 단순히 시각, 시력을 가지고 눈앞에 놓인 물체나 사람을 본다는, 사전적 의미 이상을 가질 때가 있다. 대상을 보고 싶은 대로 보지 않게 할 때도 있어 그것은 종종 보도를 위한 사진이나 혹은 사진작가의 사진전에서도 발견된다. 대상에 대한 본질을 과연 어떤 시각으로 꿰뚫어 보느냐에 따라 동일한 사진도 다르게 다가온다. 그리고 그 본질은 찍힌 사물이나 사람이 아닌 찍은 자의 시선을 반영하고 있다. 본다는 것은 그래서 피사체가 아닌 관찰자 시점의 시각, 시선을 어쩔 수 없이 담아낸다.
니어필드 리스닝, 작은 것들에 대한 짧은 생각
근거리 청취로 느끼는 더 큰 감동
사진이나 그림을 볼 때 피사체의 객관적 형체가 아닌 이를 찍거나 그린 사람의 시선을 발견하는 일은 그래서 즐겁다. 육체를 찍은 사진에서 그 작가의 시선을 뺀다면 대개의 인물 사진은 그저 뼈와 근육과 머리카락 정도로 조합된 평범한 동물적 인간 군상 이상도 이하도 아닐 수 있다. 별 의미 없어 보이는 단 한 장의 사진을 좀 더 가까이 보고 작가의 의도를 추적해냈을 때 그 사진은 병원 진료실에 덩그러니 걸려있는 해부도 이상의 의미로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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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을 듣는 거리는 오디오, 즉 하드웨어에서도 생각보다 다양한 음향적 이슈를 낳는다. 거리가 멀 경우 더 빠르게 멀리 뻗어나갈 수 있는 소리를 가진 스피커가 유리하다. 예를 들어 지향성은 낮더라도 넓게 골고루 잘 분산되는 유닛보단 지향성이 높아 전면으로 직진하는 성질이 강한 스피커가 더 좋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혼 스피커 같은 스피커가 과거에 유행했던 것도 큰 규모의 극장에서 더 멀리 소리를 보내 관객들이 대사를 잘 알아들을 수 있게 하는 데 유리했기 때문이다.

니어필드에서 듣기 좋았던 제품들은 정말 많지만 지금도 생각나는 제품들이 몇 개 있다. SAL i5 그리고 바쿤 인티앰프 SCA7511MK4, 코드 일렉트로닉스 Hugo TT2다. 모두 하프 사이즈에 책상 또는 작은 시스템을 꾸리기 좋다. 물론 이들이 그려내는 음악의 사이즈는 절대 작지 않지만, 스피커는 프랑스 태생으로 다인오디오 출신 엔지니어가 만든 리바이벌 오디오의 Atalante 3 북쉘프 스피커다. 사실 니어필드가 아닌 더 큰 공간에서 듣기도 좋았지만 방 안에서 밀도 높게 들으면 정말 큰 시스템 부럽지 않았다. 하나 더 들라면 케프 LS50 그리고 엘락 BS312 같은 스피커, 그리고 무척 기억에 선명한 그라함 LS 3/5a다. 수십 년이 지나도 변치 않을 명기들이다.
코난 오디오 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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