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보험·펫보험·저축보험도 비교해서 가입하세요

모바일 앱 플랫폼 잇달아 출시
네이버페이서 여행자·저축보험
카카오페이서 펫보험 비교 가능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모바일 앱에서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지난 1월 자동차보험을 시작으로 저축보험, 여행자보험, 펫보험 비교 서비스까지 나왔다. 온라인에서 보험료를 손쉽게 비교하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네이버페이는 여행자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KB손해보험과 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캐롯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등 7개 손해보험사의 상품을 살펴볼 수 있다. 가입자가 여행 기간과 생년월일 등을 입력하면 상품별 보험료를 비교해 준다.가입할 보험사를 선택하면 플랫폼에서 보장 범위에 따라 ‘표준형’ ‘고급형’ ‘추천형’ 등을 제시해 준다. 보험료가 비싸더라도 보장 범위를 넓히고 싶다면 고급형을 선택하는 게 유리하다. 네이버페이는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플랫폼에서 여행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의 10%를 돌려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 다만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등 대형 보험사가 플랫폼에 빠져 있다는 점은 한계로 꼽힌다.

카카오페이는 펫보험 비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3개사의 상품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다. 카카오톡 및 카카오페이 앱에서 간편하게 접속이 가능하다.

강아지와 고양이 중 반려동물 종류를 선택하고 성별과 생년월일 등 정보를 입력하면 가입 가능한 보험 상품이 표시된다. 가장 많이 선택하는 조건을 기준으로 월 예상 보험료와 함께 조회된다. 보험료 갱신 기간과 보장 비율, 하루 보장 금액, 자기부담금 등의 조건은 가입자가 자유롭게 설정하고 변경할 수 있다.정보를 입력할 때 슬개골, 피부, 구강 중 반려동물에게 걱정되는 항목을 선택해 두면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가입 가능한 상품은 갱신형 상품과 재가입형 상품으로 나눠 비교가 가능하다.

펫보험 플랫폼에 이 상품 시장 점유율 1, 2위인 메리츠화재와 DB손해보험은 아직 입점하지 않았다. 카카오페이는 제휴 보험사를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저축보험 비교 추천 서비스도 있다. 저축보험은 보험 기간 사고 발생 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으면서 만기 시 예금처럼 목돈을 찾을 수 있는 상품이다. 네이버페이에서 삼성화재, 교보생명, 한화생명의 상품을 비교·가입할 수 있다.플랫폼에서 월 보험료와 납입 기간, 보험 기간을 선택하면 보험사의 이자와 환급액이 높은 순으로 제시된다. 사망 시 받을 수 있는 보험금과 가입 이벤트 등 혜택도 표시된다.

다만 플랫폼에서 상품에 가입하는 것보다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가입하는 게 보험료가 더 싼 경우도 있다. 입점한 보험사가 많지 않다는 점도 한계로 꼽힌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플랫폼에서 여러 회사의 보험료를 확인해 가입할 상품을 선택한 뒤 각 보험사의 ‘다이렉트사이트’에 접속해 가입하는 게 유리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