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100% 리얼탄산으로 만든 라거
입력
수정
지면C3
맥주 부문테라가 ‘2024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맥주 부문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
테라는 2019년 3월 출시 후 39일 만에 100만 상자 판매를 돌파했다. 맥주 브랜드 중 출시 초기 가장 빠른 판매 속도 기록을 세우며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했다. 이후 코로나19 펜데믹이라는 위기를 넘기고 5개년 연평균 성장률 17%를 기록하며 대세감을 이어가고 있다.테라의 성공 요인으로는 제품력과 채널별 차별 전략을 꼽을 수 있다. 테라의 100% 리얼탄산 공법은 거품이 조밀하고 탄산이 오래 유지되며 라거 특유의 시원한 청량감을 극대화해 소비자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이트진로는 제품 다양화 전략으로 대형마트, 편의점 등의 가정 채널을 공략했다. 새로운 용량의 캔맥주와 스마일리 에디션 등 다채로운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의 선택 폭을 확대했다.
테라의 가정 채널 판매는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6%를 기록했으며, 홈술 트렌드와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캔맥주의 연평균 성장률은 33%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국내 맥주 최초로 출시한 싱글 몰트(SINGLE MALT) 에디션은 호주에서 가장 청정하다고 불리는 태즈메이니아산 맥아를 100% 사용했다.하이트진로는 올해도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금아 기자 shinebij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