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지구 위해 10월 한 달간 일상 속 탄소중립 실천해보세요!

롯데마트, ‘2024 리얼스 푸르깅: Net-Zero 크루’ 모집

■ 롯데마트, 10월 1일(화)부터 11월 1일(금)까지 기아대책과 온/오프라인 친환경 챌린지 진행

■ 온라인 챌린지는 누구나 참여 가능, 탄소중립 실천 인증 상위권 6명에게 상품권 시상 예정

■ 온라인 참가자 중 100명 대상으로 오프라인 플로깅 행사 진행 및 다양한 현장 이벤트 운영
롯데마트가 푸른 지구를 위한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선다.

롯데마트는 걷기 좋은 계절을 맞이해, 오는 10월 1일(화)부터 11월 1일(금)까지 한 달간 기후위기대응 캠페인을 진행하는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2024 리얼스 푸르깅 : Net-Zero 크루’를 모집해 온/오프라인 챌린지를 진행한다. ‘푸르깅’은 롯데마트∙슈퍼가 진행하고 있는 기후 위기 극복 및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한 플로깅 행사로, 자연의 깨끗한 색깔을 나타내는 ‘푸르다’와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인 ‘플로깅’의 합성어다.

롯데마트∙슈퍼는 작년 6월 ‘푸르깅’ 행사를 통해 임직원 및 일반 시민 총 300여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플로깅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는 온라인 행사를 신규 기획하고 온/오프라인 두 가지 채널에서 챌린지를 운영함으로써 친환경 문화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도록 참가 범위를 확대했다. 온라인 챌린지의 경우 IT 사회적기업 빅워크(BigWalk)의 걸음 플랫폼 빅워크 앱을 통해 진행되며 인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는 챌린지 기간 동안 Net-Zero 크루가 되어 앱에서 측정된 걸음 수를 기부함과 동시에 플로깅, 에너지 절약, 자원 순환 등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본인만의 탄소중립 실천 행동을 인증해야한다.

인증 내역은 앱 내 피드를 통해 Net-Zero 크루 뿐 아니라 앱 이용자 모두가 확인할 수 있으며, 걸음 수 랭킹 또한 실시간으로 집계된다. 인증 내역과 걸음 수를 기반으로 친환경 문화 확산에 기여한 상위권 6명에게는 총 80만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시상할 예정이다.

11월 1일(금)에는 온라인 챌린지와 연계한 오프라인 플로깅 행사도 개최한다.

온라인 챌린지 참가자 중 100명을 별도 모집하여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고구마섬에서 플로깅 활동 및 전문가와 함께하는 생태교란종(가시박) 제거, 수거한 쓰레기를 활용한 정크 아트 만들기 체험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프라인 행사 참여를 희망하는 참가자는 사전 신청 후 온라인 참가자와 동일하게 앱을 통해 챌린지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1주일 단위로 주어지는 별도의 플로깅 미션을 추가 수행하고 인증해야한다.

오프라인 행사 참가자들에게는 생분해봉투와 장갑 등으로 구성된 플로깅 키트를 사전 지급하며, 마지막 행사 당일까지 전체 챌린지에 성실하게 참여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는 비누로 만든 메달과 함께 ‘2024 리얼스 푸르깅: Net-Zero 크루’ 활동 증명서를 수여하고, 롯데마트 1만원 상품권도 증정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고장난 우산을 수리해주는 ‘우산 새활용 부스’와 텀블러와 다회용기를 지참해야하는 ‘쓰레기 없는 티타임’ 및 경품 추첨 이벤트 등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 참가 신청 및 자세한 행사 내용 확인은 9월 23일(월)부터 30일(월)까지 롯데마트GO 앱, 빅워크 앱 및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오프라인 행사 참가비는 1만원이다.

한편 롯데마트는 2023년부터 ‘푸르깅’을 시작으로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버려진 폐자원을 활용한 ‘리얼스 업사이클링 팝업 스토어’와 명절 선물 배송에 사용된 보냉백을 회수하는 ‘리얼스 명절 보냉백 회수 이벤트’ 등을 진행했으며 올해 3월에는 송파구 시설공단과 함께 성내천의 쓰레기를 줍고 생태교란종 가시박 제거 활동을 펼친 바 있다.

또한 올해 4월 ESG 캠페인 브랜드 ‘바다愛(애)진심’을 새롭게 론칭해 잘피 이식, 해양정화활동은 물론, 어린이 해양생태캠프를 개최하며 바다를 주제로 다양한 ESG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마트는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해 고객들과 함께하는 캠페인을 지속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박태순 롯데마트∙슈퍼 ESG팀 담당자는 “올해 ‘푸르깅’행사는 온/오프라인 두 가지 채널에서 진행되며, 참가 범위를 넓힌 만큼 친환경 문화 확산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챌린지 프로그램들을 준비했다”며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극복에 관심이 많은 예비 Net-Zero 크루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뉴스제공=롯데쇼핑, 기업이 작성하여 배포한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