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글몽글 부풀어오른 유대인 전통빵…유화 물감으로 맛 살렸다

맛있는 미술관

성경 속 이스라엘 유목민이 즐긴 '찰라'
작품 제목인 커피보다 눈길 사로잡아
유화로 알맞게 익은 빵의 색·질감 표현
오귀스트 에르뱅 ‘커피 한 잔이 있는 정물’.
‘맛있는 미술관’ 칼럼에서 어쩌다 보니 계속 유화만 소개하고 있다. 아주 의도적인 건 아니다. 사실 소개할 만한 음식과 이야기가 담긴 그림을 눈에 불을 켜고 찾아다니지도 않는다. 시각 정보가 차고 넘쳐나는 시대다 보니 때가 되면 맛있는 그림이 내 앞에 뚝 떨어진다. 지금까지는 공교롭게도 유화들이었다.

생각해보면 자연스러운 선택이기도 하다. 음식에서 질감(texture)은 매우 중요한데 유화에 유리한 구석이 있다. 기름을 매체로 삼은 물감은 2차원을 넘어 3차원에 가까운 표현이 가능할 정도의 농도와 질감을 지녔다.오귀스트 에르뱅(1882~1960)은 프랑스 파리 화단에서 활약한 현대 화가다. 삼각형, 원, 장방형 등 기본 형태와 원색을 조합한 기하학적 추상화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파블로 피카소가 그랬듯 에르뱅도 하루아침에 대뜸 추상화를 그리지는 않았다. 풍경이나 정물을 그리는 시기를 거쳐갔는데 이때도 큐비즘을 접목한 작품 세계를 보여줬다.

그런 작품들 가운데 ‘커피 한 잔이 있는 정물(Nature morte la tasse de caf)’(1926)이 있다. 사실 이 작품에서 커피의 존재감은 상대적으로 미미하다. 작은 잔에 큰 숟가락이 담겨 있기에 제목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솔직히 커피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누가 저렇게 큰 숟가락을 잔에 담가놓은 채 커피를 마신다는 말인가. 이 그림의 주인공은 아무래도 빵 두 덩이다. 일단 부피만으로도 커피를 압도하기에 충분하지만 존재감이 두드러지는 진짜 요인은 각 빵 표면의 분절과 재질감이다.

두 빵 모두 특정한 질감을 지닌 표면이 분절, 즉 작은 덩어리로 표현돼 시각적 주도권을 잡는다는 말인데, 서로 다른 기술을 적용해 이룬 것이라 제빵 측면에서도 매우 흥미롭다. 왼쪽 빵부터 살펴보자면 밀가루, 효모(혹은 발효종), 소금, 물 등 기본 재료만으로 반죽한 뒤 반구형으로 빚어 구운 것이다.두 번의 발효를 거친 빵 반죽을 오븐에 넣으면 일단 수분이 증발하며 부풀어 오른다. 이때 증기가 반죽에서 빠져나올 여지를 잘 만들어주지 않으면 반죽은 불균일하게 부풀어 오르다가 터져버린다. 이를 막고자 오븐에 넣기 직전 빵 반죽에 면도칼 등으로 칼집을 넣어준다. 덕분에 반죽은 칼집을 중심으로 균일하게 부풀어 올라 예쁘게 구워진다. 작품 왼쪽 빵이 바로 그런 결과물이다. 윗면, 즉 작품에서 보이는 정면의 갈색 부분이 바로 칼집의 흔적이다. 눈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디가는 칼집은 빵이 팽창하면서 벌어져 흡사 거북이 등껍질 같은 표면을 자아낸다. 제빵사는 이 칼집을 활용해 빵에 자신만의 문양을 넣기도 한다.

한편 오른쪽 빵에는 또 다른 방식으로 볼록볼록한 작은 덩어리들의 분절을 불어넣었다. 유대인 전통 빵인 찰라(Challah)인데,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1001가지’에 꼽힐 정도로 유명하다. 성경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이 광야를 헤매던 엿새째 먹을 수 있었던 ‘만나’에서 비롯된 빵이다. 계란을 푸짐하게 써서 부드럽고 촉촉해 브리오슈와 비슷하다.

찰라는 1차 발효를 마친 반죽을 여러 쪽으로 나눠 길게 모양을 잡은 뒤 이를 한데 모아 땋아서 전통적인 모양을 빚는다. 그래서 작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작은 덩어리들이 오밀조밀 모여 귀여운 형상을 만들어낸다. 두 빵 모두 이런 표면의 특징이 유화라는 매체 덕분에 아주 잘 표현됐다.이렇게 제목과 달리 커피보다 두 빵이 핵심인 정물이 완성됐다. 어떤 빵이 명목상 주인공인 커피와 더 잘 어울릴까?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겠지만 맛의 원리만 놓고 따지자면 찰라의 손을 들어줄 수 있다. 계란, 버터를 듬뿍 써 풍성한 맛과 부드러운 질감이 커피의 쓴맛, 신맛 등과 균형을 잘 잡아주기 때문이다. 찰라는 계란물에 적셔 프렌치토스트를 만들면 더 맛있어진다.

이용재 음식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