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렇게 찍었어?"…박찬욱 터치 들어간 '전,란' OTT 최초 부국제 개막작 [종합]

부국제 측 "상업영화 중 완성도 높아"
"관객에게 보여주고 싶어 개막작으로 선정"
박찬욱 시나리오 참여 "디테일에 강동원도 깜짝"
넷플릭스 영화 '전, 란'이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으로 첫선을 보였다.

'전, 란'은 '전, 란'은 왜란이 일어난 혼란의 시대, 함께 자란 조선 최고 무신 집안의 아들 ‘종려’(박정민)와 그의 몸종 ‘천영’(강동원)이 ‘선조’(차승원)의 최측근 무관과 의병으로 적이 되어 다시 만나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이 작품은 박찬욱 감독이 제작, 각본에 참여한 작품으로 장르 영화에 특화된 감각을 선보인 감상만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영화에는 강동원, 박정민뿐만 아니라 차승원, 김신록, 진선규, 정성일 등 쟁쟁한 배우들이 입체적으로 인물을 그려내 세련되고 힘 있는 사극을 완성했다.

특히 엔딩에서 펼쳐지는 강동원, 박정민, 정성일의 해무 검술신은 백미다. 박찬욱식 유머 코드도 곳곳 웃음을 자아낸다.

2일 부산 해운대구 우동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문화홀에서 박도신 집행위원장 직무대행의 진행으로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김상만 감독과 배우 강동원, 박정민, 차승원, 김신록, 정성일이 참석했다.부산국제영화제 측은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OTT) 넷플릭스 작품을 최초로 개막작으로 선정했다.

박도신 집행위원장 대행은 이와 관련해 '전, 란'의 작품성과 대중성을 꼽았다. 그는 "개인적으로 너무 재밌고, 대중적으로 다가가기 좋았다. 이 영화는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이기도 한데 해볼 만한 모험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완성도 높은 독립영화를 개막작으로 선정했는데, 다만 대중성을 생각해야 하는 경우엔 OTT든 아니든 개방이 되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작품을 관객에게 보여주고 싶었다는 게 개막작 선정의 이유"라며 "의미를 찾는다고 한다면 상업영화 중에서도 완성도가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김상만 감독은 "그동안 넷플릭스 작품이 영화제 노미네이트가 되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논란 자체에 대해 질문해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스크린) 사이즈가 과연 문제인가. 요즘은 TV도 100인치인데 영화라는 것이 (극장) 상영 조건에 반드시 일치해야 영화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극장은 한 공간에서 작품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라 관객들이 감정을 공유할 수 있다. 특별하기 때문에 관객이 버리진 않을 거다. 만드는 사람이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느냐가 중요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박정민은 "영화 현장에서 많은 스태프와 배우들이 치열하게 만든다. 그 노력을 통해 영화제에 좋은 영화를 들고 올 것이고 한국 영화는 앞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김신록은 "넷플릭스를 통해 190개국에 오픈된다는데 여러 나라에서 우리 영화를 사랑해주면 이것 또한 스크린으로 이어지고 극장에 걸리는 영화도 활력을 얻을 것 같다"고 말했다.

데뷔 이후 처음으로 '몸종' 역할을 맡은 강동원은 "한 번도 해본 적 없어서 들어왔을 때 좋았고 해보고 싶었다"고 말하며 웃었다.

이어 "양반 역할을 하면 덜 자유롭다는 제약이 있다. 말도 조심해서 해야 하고 감정도 절제해야 한다. 양반으로서의 품위를 유지해야 하는데, 박정민 몸종을 하며 자유롭게 편하게 연기해서 너무 좋았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감정 표현도 다른 캐릭터보다 많이 하려고 했다. 액션도 자유롭게, 칼도 선이 떨어지지 않는 자유로운 칼을 쓰려고 신경 썼다"고 덧붙였다.

상대방의 검술을 바로 흉내를 내는 천재 검사인 천영을 연기하기 위해 강동원은 무술팀, 감독과 많은 상의를 거쳤다. 그는 "자유분방한 검을 쓰는 인물로 여러 인물과 싸우는 장면이 많다. 상대에 대한 분노와 수련의 즐거움 등의 감정을 칼끝에 담았다"고 강조했다.

강동원은 "천영은 자유분방한 검을 쓰는 인물이다. 상대방의 검술을 바로 흉내를 내는 천재 검사 같은 친구다. 여러 인물과 싸우는 장면이 많아서 상대에 대한 분노와 수련의 즐거움 등 감정을 무술팀, 감독과 잘 이야기해서 감정을 잘 담았다"고 밝혔다.
박정민은 몸종 천영과 어린 시절부터 무술을 연마한 후 무과 장원급제를 통해 선조의 호위를 맡는 종려 역을 연기했다.

그는 "천영과 헤어지기 전엔 천영과 비슷한 검술을 쓰다가 7년 정도 왕을 호위하면서 갈고 닦은 실력을 갖추고 돌아와서 좀 다른 느낌의 검술을 구현하고 싶어서 상의를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천영보다는 굵고 큰 검을 쓰고, 세로가 아닌 가로의 형식으로 가져가도록 고민해 만들었다"고 말했다.

일본군의 선봉장 겐신을 연기한 정성일은 "일본의 사무라이 역할이긴 한데 전쟁이란 걸 통해 실력을 쌓고 누구와 대결하는 것보다 사람을 죽이는 과정에서 '살육'으로 변화하는 인물을 만들고 싶었다. 결국 자만하고 오만해서 무너지는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김 감독은 강동원, 박정민, 정성일이 함께한 검술 신에 대해 "시나리오엔 '싸운다'라고 적혀 있었지만, 액션 설계하면서 어렵긴 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놈, 놈, 놈'이나 총격 액션은 그런 식의 설정이 있었지만, 검술로는 어렵더라. 서로의 상대가 계속 바뀌는 오리무중의 느낌으로 하고 싶었고, 고독감과 같은 것도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도성을 버리고 떠난 선조를 연기한 차승원은 "손을 많이 탔던 캐릭터"라고 회상했다.

그는 "워낙 경우의 수가 별로 없어서 고민을 많이 했다. 두 가지를 생각하고 연기했는데 아주 고약하면서도 왕으로서 위엄이 뱀이 똬리를 틀듯 마음에 잡아서 양쪽으로 파생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또 "저울이 한쪽으로 기울면 우스꽝스러워 보일 수 있고, 경계를 잘 타야 했는데 감독이 여지를 많이 주셔서 캐릭터에 풍성히 살을 입한 것 같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신철 작가와 함께 각본에 참여한 박찬욱 감독에 대한 일화도 전했다. 김 감독은 "'공동경비구역 JSA' 미술감독을 했을 때 박 감독을 처음 뵀다. 감독으로서 스승 같은 분인데 이번 작품에서 제 어떤 장점을 봐주셨는지 이번 작품 연출을 제안해 주셨다"고 말했다.

강동원은 박 감독의 디테일한 가르침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현장에 처음 오신 날 연기를 하고 있는데 장음, 단음을 말씀해 주시더라. 단음으로 '장원'이 아니라 장음으로 '장~원'이라고 하셨다"고 전했다.

김 감독은 "이후 동원 씨는 장음 단음을 다 체크했다"며 "사소한 디테일은 충격이자 큰 가르침이었다"고 했다.

아울러 "관성적으로 편집했더니 '잘 찍어놓고 왜 이렇게 편집했어?'라고 하시더라. 원래 의도를 찾아 마무리했고, 도움을 받았다"고 인사했다.
한편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는 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열흘간 일정에 들어간다. 올해 영화제에는 영화 '전,란'을 비롯해 63개국의 224개 작품이 영화의전당, CGV센텀시티,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등 7개 극장 28개 스크린에서 상영된다.영화제는 오는 11일 오전 결산 기자회견과 이날 저녁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각 부문 시상식에 이어 폐막작 '영혼의 여행'(감독 에릭 쿠) 상영으로 열흘간의 일정을 마무리한다.


부산=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