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3분기 '어닝쇼크'…"물류·마케팅비 증가 영향" [종합]

3분기 영업익 7511억원 전년比 21% '뚝'
매출액은 3분기 최대치인 22조1769억원
"하반기 급등한 물류·마케팅비 증가 영향"
서울 여의도 LG전자 사옥 전경. 사진=연합뉴스
LG전자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51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0.9%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3분기 최대치인 22조17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했으나 영업익이 시장 컨센선스(1조226억원)를 크게 밑돌았다. 올해 1분기부터의 누적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1% 늘어난 64조9672억원, 영업익은 1.7% 줄어든 3조2836억원으로 집계됐다.LG전자는 가전 비수기인 3분기에 주력인 가전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특히 가전 구독, 웹OS(운영체제) 기반 광고·콘텐츠, 냉난방공조(HVAC)·칠러 등 신성장동력에 집중해 조 단위 영업익이 기대됐으나 실적은 이에 미치지 못했다.

LG전자는 "하반기 들어 급등한 물류비 영향 및 마케팅비 증가에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익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지난 2분기 실적발표 이후 진행한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 해상운임 비딩 결과 컨테이너당 평균 해상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상승하고, 광고비 등 마케팅 경쟁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LG전자는 "수요회복 지연, 원재료비 인상, 해상운임 변동 등 어려운 대외 환경에도 전사 매출 규모를 꾸준히 늘려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가전 구독, 소비자 직접판매(D2C), 볼륨존 확대 등 다양한 사업방식의 변화는 가전 등 레드오션으로 평가받던 주력사업 분야의 꾸준한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경기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기업간 거래(B2B)의 성장세도 꾸준하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영업익 기여도를 꾸준히 높이고 있다.
(연합뉴스)
회사 측은 "구체적으로 생활가전은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며 "3분기는 해상운임 인상에 더불어 주요 시장의 수요회복 지연에 따른 판가 하락 요인이 수익성에 일부 영향을 끼쳤지만, 지역별 제품·가격 커버리지 다변화, 온라인 사업 확대 등을 지속하며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장 사업은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다소 영향을 받고 있으나, 100조 원 수준 수주 물량의 차질 없는 공급을 지속하고 있으며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도 늘렸다.

홈엔터테인먼트 사업은 3분기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올레드 TV 수요가 점진 회복세를 보였지만, LCD 패널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함에 따라 원재료비 부담이 이어졌다.사업의 또 다른 한 축이자 수익성 기여도가 높은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속 성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LG전자는 △콘텐츠 경쟁력 및 편의성 강화 △생태계 확대 △광고사업 경쟁력 고도화 등을 추진하며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 확대에 가속도를 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은 다양한 사업군 및 제품 라인업을 기반으로 버티컬(정 고객군)별 맞춤형 수주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LG전자는 "인공지능(AI) PC, 게이밍모니터 등 프리미엄 정보기술(IT) 라인업을 확대하고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 지속 성장을 위해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등 미래기술 확보도 지속할 계획"이라며 "로봇, 전기차 충전기 등 유망 신사업 분야 투자 또한 일관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