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연출가] 고전의 부활, 伊 남자 손에서 빚어졌다…프랑코 제피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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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올리비아 허시를 불멸의 줄리엣으로 각인시킨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1968)은 ‘셰익스피어의 부활’이라고 불릴 만큼 성공적이었다. 당시 연출가는 프랑코 제피렐리(1923~2019)였다. 그는 이외에도 ‘말괄량이 길들이기’ ‘무솔리니와 차 한 잔’ ‘제인 에어’ 등 명작을 연출했다.
제피렐리의 천부적 재능은 영화를 넘어 오페라 연출에서 더욱 빛났다. 120편 넘는 오페라를 맡아 정교하고 섬세한 연출로 오페라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특히 철저한 고증을 거쳐 사실감을 구현하고 웅장한 규모를 더해 관객들을 매혹했다. 그의 무대 세트와 의상은 오페라 무대 바이블로 꼽힌다.피렌체 시골에서 순탄치 않은 유년기를 보냈다. 불륜으로 태어난 아이였기 때문이다. 그는 여섯 살에 어머니를 여의고 영국 외국인 공동체의 후원으로 자랐다.
피렌체 대학에서 미술과 건축을 공부하던 그는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이탈리아 레지스탕스로 투쟁했다. 이후 연극에 매료돼 피렌체 극장에서 무대 디자인을 하며 커리어를 쌓았다. 그러다 거장 루키노 비스콘티(1906~1976)를 만나 삶에 큰 영향을 받았다. 비스콘티의 작품에 참여해 연출 스타일을 흡수하고 연극과 오페라에서 영화로 영역을 넓혔다. 제피렐리 작품은 고전의 풍미를 살리면서 동시대 대중에게 소구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