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록과 순수의 경계에서...백건우의 모차르트 음악 세계

[arte] 이진섭의 한 판 클래식

피아니스트 백건우 모차르트 앨범 Part I
피아니스트 백건우 / 제공. 유니버설 뮤직
어린이의 시선으로 돌아간 피아니스트 백건우

건반 위에서 산전수전 다 겪은 78세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천연의 모차르트를 연주해 앨범에 담았다. 앨범은 총 세 개의 시리즈로 나올 예정이다. 첫 번째 파트인 [Mozart Piano Works 1]에는 <환상곡 D단조 K.397>, <론도 D장조 K.485>, <피아노 소나타 12번 F장조 K.332>, <아다지오 B단조 K.540>,<지그 G장조 K.574>, <피아노 소나타 16번 C장조 K.545>, <전주곡과 푸가 C장조 K.394> 등 총 12곡이 180그램 LP 2장에 담겼고, 500장 한정반으로 발매되었다. 백건우는 오래전부터 어린이들에게 음악을 선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그 마음을 담아 모차르트를 그들의 시선과 느낌으로 연주한 듯하다. 앨범 커버도 10세 아이가 그린 백건우의 초상화를 사용했다.

이 그림은 ‘나만의 느낌으로 그리는 백건우와 모차르트의 음악 세계’ 공모전을 통해 출품된 작품이며, 앨범 커버로 백건우가 직접 선택했다. 백건우는 이 그림에 대해 “거짓 없는 어린아이의 눈길이 그리웠던 것 같다. 모차르트 음악과 참 맞는 그림이다.”라고 밝혔다.

관록과 순수의 경계에서 연주한 모차르트 앨범
[Mozart Piano Works 1] - 2 LP깨달음의 경지에 오른 수도승처럼 자신의 길을 묵묵히 피아노 연주를 하던 백건우가 모차르트로 앨범을 낸 건 데뷔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앨범 발매 시 그는 "전에는 피아니스트로서 활동해야 한다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지금은 그냥 음악을 하는 것만으로 굉장히 충만해진다”고 밝혔다.
피아니스트 백건우 앨범 [Mozart Piano Works 1] / 제공. 유니버설 뮤직
앨범은 <환상곡 D단조 K.397>로 시작한다. 백건우는 이 곡을 묵직한 터치로 노련하게 음을 이어간다. 현재에서 동심으로 돌아가려는 준비 운동이라도 하듯, 힘을 서서히 빼면서 연주의 시간을 쌓아간다. <론도 D장조 K.485>와 <피아노 소나타 12번 F장조 K.332>에서 그가 바랐던 동심의 세계가 확 펼쳐진다. 그는 놀이터에서 상냥하게 뛰노는 아이처럼 때론 아장아장, 때론 총총히 건반 위에서 걸음질 치듯이 연주하지만, 노장의 관록과 여유도 잃지 않는다.

<아다지오 B단조 K.540>에서 연주한 정서는 다소 쓸쓸하고 외롭게 느껴지지만, <지그 G장조 K.574>에서는 블록쌓기 놀이하듯 음 자체에 재미를 부여한다. 해맑은 웃음으로 음표의 징검다리를 걸어가듯 연주하는 <피아노 소나타 16번 C장조 K.545>에서 백건우가 의도했던 바는 극대화된다. 마지막 곡 <전주곡과 푸가 C장조 K.394>에서 청명한 하늘처럼 앨범 전체가 맑은 분위기로 정리된다. 연주자가 풍기는 특유의 분위기와 색감이 있다. 백건우가 묵묵히 피아노 앞에서 자신의 에너지를 쏟아냈던 구도자의 모습은 그 존재감이 컸다. 이번 앨범에서 백건우는 힘을 빼고, 모차르트의 자유분방하고, 재기발랄한 에너지를 최대한 살려 청명하고 상냥한 연주를 들려줬다.

백건우의 모차르트 3부작 중 두 번째 음반인 [Mozart Piano Works 2]가 최근에 발매되었고 (11월 13일 발매), 앞으로 또 하나의 모차르트 앨범이 나올 예정이다. 백건우가 어린아이들을 위해 펼쳐 낼 모차르트 테마파크가 더 기대되는 것은 새로운 시도를 주저하지 않는 백건우의 ‘음악적 태도와 갈증’에 있다.
피아니스트 백건우 / 제공. 유니버설 뮤직
음악의 본질이 있다면, 아마 순수성에서 출발할 것이다. 구도자의 옷을 잠시 벗고, 어린이처럼 건반에 앉은 백건우가 관록과 순수의 경계에서 연주한 모차르트는 천연 그 자체다. “나이가 들면 다시 고향을 찾는다고 하잖아요. 음악도 비슷한 것 같아요. 베토벤 전에 모차르트로 시작해, 낭만주의와 현대음악으로 갔다가 다시 돌아온 게 아닐까 싶네요.”
- 백건우 인터뷰 中
피아니스트 백건우 앨범 [Mozart Piano Works 1] / 사진. © 이진섭
이진섭 칼럼니스트·아르떼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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