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커, 링크앤코 지배권 인수 예정

중국의 지리는 자사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지커가 자매 브랜드인 링크앤코의 지배권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지리 홀딩은 두 브랜드를 포함해 10개의 다른 자동차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공격적인 인수 전략에서 벗어나 운영을 효율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지리 그룹의 회장인 에릭 리(Eric Li)는 9월에 직원들에게 효율성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깊은 통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리는 지커(Zeekr)와 링크앤코(Lynk & Co)가 새로운 에너지 차량 제조 그룹을 형성하여 연간 판매 100만 대 이상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2023년 두 브랜드의 판매 대수인 약 339,000대와 비교된다."지커와 링크앤코를 통합하지 않으면 내부 경쟁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연구개발(R&D), 판매 등 여러 분야에서 중복된 투자도 발생하게 될 것이다"라고 지리자동차홀딩스의 CEO가 발표 후 애널리스트들과의 컨퍼런스 콜에서 말했다.

이번 거래는 지커가 다른 그룹 계열사인 볼보 자동차로부터 30%의 지분을 인수하고, 지리 홀딩(Geely Holding)으로부터 20%의 지분을 인수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그룹은 성명에서 밝혔다.


엄수영기자 bora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