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맛보기] 실업의 종류
입력
수정
지면S22
www.tesat.or.kr[문제] 아래에서 나타난 실업의 종류와 관련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A국은 최근 거센 퇴사 바람이 불고 있다. 더 좋은 일자리를 찾아 직장을 떠나는 근로자가 늘어난 것이다.
① 탐색적 실업이라고도 한다.
② 비자발적 실업의 종류 중 하나다.
③ 현실에서 이 실업의 존재로 실업률이 0이 될 수 없다.
④ 실업급여 지급 기준 완화는 이 실업을 증가시킬 수 있다.
⑤ 완전고용의 자연실업률에서도 이 실업은 항상 존재한다.
[해설] A국은 개인이 더 나은 일자리를 찾아 직장을 떠나는 마찰적 실업이 늘어난 상황이다. 마찰적 실업은 노동자가 스스로 일자리를 바꾸거나 경제적 활동을 재배치하는 등 노동시장에서 일자리의 연결이 즉각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기에 발생하는 실업이다.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탐색하는 데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실업으로, 자발적 혹은 탐색적 실업으로도 불린다. 마찰적 실업은 구직자와 구인자 사이에 일자리에 관한 정보망 확충 등을 통해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지만,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정답 ②[문제]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관련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0이면 완전비탄력적이라고 한다.
② 해당 재화의 대체재가 많을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커진다.
③ 일반적으로 사치품은 생활필수품보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크다.
④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인 재화의 가격을 올리면 총수입은 증가한다.
⑤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측정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커진다.
[해설]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가격이 변화할 때 수요량의 변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가격탄력성은 0과 무한대(∞) 사이의 값을 가지며,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1을 기준으로 1보다 크면 탄력적, 1보다 작으면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1이면 단위탄력적, 0이면 완전비탄력적, 무한대(∞)는 완전탄력적이다. 기업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인 재화의 가격을 올리면 가격 상승률보다 수요량 감소율이 더 커서 총수입이 감소한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대체재의 수가 많을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측정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더 커진다. 정답 ④[문제]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미국 달러화의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를 산출할 때 비교 대상 통화가 아닌 것은?
① 일본 엔 ② 중국 위안 ③ 영국 파운드
④ 스웨덴 크로나 ⑤ 유럽연합(EU) 유로
[해설] 달러인덱스란 유럽연합(EU) 유로, 일본 엔, 영국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나, 스위스 프랑 등 경제 규모가 크거나 통화가치가 안정적인 세계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한 미국 달러화의 평균 가치를 지수화한 것이다. 미국 달러화의 대외 가치 변동을 나타낸다. 달러인덱스가 상승하면 미국 달러화 가치가 올랐다는 뜻이고, 반대로 하락하면 달러화 가치가 떨어졌다는 뜻이다. 1973년 3월을 기준점인 100으로 설정했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