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하모니'…미소 지은 '호랑이 마에스트로'

김대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발달장애 음악회' 리허설

'피아노 대부' 앞장서 공연 준비
"시간 걸려도 놀라운 능력 발휘
음악 협업, 사회생활 준비 역할"
김대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이 지난 17일 서울 봉천동 우리누리아트홀에서 발달장애 아티스트들과 함께 ‘2024 스페셜하모니’ 연말 연주회 리허설을 하고 있다. 임형택 기자
“이번엔 피아노, 성악은 소리 내지 말아요. 대신 악보를 보며 오케스트라 소리를 들어보세요.”(김대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지난 17일 서울 봉천동 우리누리아트홀. 이달 23일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발달장애 아티스트들의 음악회 ‘2024 스페셜하모니’ 리허설이 한창이었다. 관현악기, 피아노, 성악을 맡은 30여 명의 음악도는 김대진 총장(예술감독)의 손짓에 맞춰 ‘캐논’ 선율을 만들어갔다.연습을 마친 김 총장은 “학생들로부터 힐링을 받고 있다”며 온화한 미소를 지었다. 엄격한 레슨으로 한때 ‘호랑이 스승’이라고 불리던 것이 무색한 모습이다. “제가 호랑이라뇨, 이빨 다 빠진 지 오래인데….”(웃음)

김 총장은 김선욱, 문지영, 박재홍 등 세계적인 피아니스트를 길러낸 국내 ‘피아노계의 대부’와 같은 존재다. 수많은 영재를 가르쳐 왔을 터. 그가 발달장애 음악도들과 만나게 된 사연은 무엇일까. 수년 전 이들과 마스터클래스로 만난 게 인연의 시작이었다.

스페셜하모니는 비영리단체 스페셜올림픽코리아가 주최하는 발달장애 아티스트를 위한 음악회다. 2013년부터 매년 열어온 ‘국제 스페셜 뮤직&아트 페스티벌’에서 선발된 발달장애 아티스트에게 무대 기회를 주기 위해 마련됐다.김 총장은 2019년부터 이곳의 예술감독으로 합류했다. “과거엔 학교의 성과와 인지도를 따졌어요. 그러다 행정 일도 하고, 국립대 총장이라는 자리를 맡으면서 선생으로서 제 손길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는 이들의 잠재력에 주목했다. 곡을 습득할 때는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습득 후에는 놀라운 재능을 발휘한다는 이유에서다. “오래전 영재원에 시각 장애·지적 장애가 있는 학생이 들어왔어요. 바흐를 연주했는데 완벽하더군요. 굉장한 감동과 충격을 받았어요. 이들의 특별함을 믿게 된 계기였죠.”

발달장애 아티스트들은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왈츠 2번,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칸타타 ‘양들은 한가로이 풀을 뜯고’, 표트르 차이콥스키의 ‘꽃의 왈츠’(발레음악 ‘호두까기 인형’ 중) 등 잘 알려진 고전 명곡부터 엔니오 모리코네의 ‘넬라 판타지아’, 해럴드 알렌의 ‘오버 더 레인보우’(영화 ‘오즈의 마법사’ 중) 같은 대중적인 곡까지 다양한 작품을 연주한다.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강조하는 것은 비장애인과의 협업 능력이다. 이번 공연에서도 피아노의 이영희 한예종 기악과 교수, 박지원 상명대 음악학부 교수 등 10여 명의 멘토가 함께 무대에 선다. “한예종에서도 장애·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실내악 팀을 만들도록 지도해요. 장애 학생들이 사회로 나갔을 때 (비장애인과) 자연스럽게 호흡할 수 있도록요.”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