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라·손오공 '희비'…완구업 판도 가른 IP

산업 리포트

오로라 자체 IP 갖춰 매출 껑충
완구 제작·유통 손오공은 적자

"캐릭터로 팬덤 소비 유도해야"
글로벌 업체도 앞다퉈 IP 경쟁
저출생과 경기 침체 여파로 신음하는 국내 완구업계에서 자체 지식재산권(IP) 확보 여부가 각 업체의 실적 향방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 되고 있다. 애니메이션사 등 IP를 보유한 콘텐츠회사들이 직접 완구 제작·유통에 뛰어들며 기존 완구회사들을 위협하고 있다. 글로벌 완구회사도 자체 IP를 활용해 수백 가지 완구를 쏟아내고 있다. 팬덤형 소비를 이끌어낼 수 있는 캐릭터 개발 등 자체 IP 확보가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자리매김하는 추세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대표 완구업체 손오공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은 2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2% 줄었다. 영업적자는 같은 기간 1.5배 불어난 89억원이다. 오로라월드의 3분기 누적 매출은 203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6% 올랐다. 콘텐츠회사 SAMG엔터도 같은 기간 매출이 606억원에서 746억원으로 23.1% 늘어났다.업계에선 자체 IP가 실적 희비를 갈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통상 완구업체는 콘텐츠회사와 협업해 IP를 만든 뒤 관련 제품을 선보여왔다. 5~6년 전부터 콘텐츠회사들이 IP를 내세워 자체 제품 제작 및 유통 체계를 갖추기 시작하자 기존 완구업체들은 생존 기로에서 차례차례 사업 전략을 수정했다.

손오공은 IP를 전담하던 초이락컨텐츠컴퍼니가 2021년 분사한 뒤 글로벌 완구 제품을 국내에 납품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개편했다. 지난 5월부터 어린이 애니메이션 개비의 매직하우스 완구를 국내에 공식 납품하는 게 대표적인 사례다. 올 상반기 선보인 스퀴시멜로우 인형, 미니벌스 피규어도 각각 글로벌 완구기업인 재즈웨어와 MGA엔터테인먼트가 제작했다.

오로라월드는 자체 IP 역량을 강화하는 데 적극 나섰다. 2021년 폐페트병을 재활용한 원단을 사용한 브랜드 에코네이션을 선보인 게 대표적이다. 지난 5월 네임엑스엔터테인먼트와 버추얼 아이돌을 선보인 데 이어 6월 프리미엄 유아용품 브랜드 메리메이어를 인수해 신규 IP를 확보했다.지난해 자체 완구 유통망을 구축한 SAMG엔터의 상황도 비슷하다. SAMG엔터 관계자는 “자체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이 열풍을 일으켜 관련 의류제품의 재고를 터는 등 재무 개선이 이어졌다”며 “4분기 흑자 전환이 유력해 임직원 모두 IP의 힘을 절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실적 격차는 4분기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완구업계 관계자는 “수십억원을 들여 개발한 IP가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막대한 손해로 돌아오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사양산업으로 평가받는 완구산업에서 자체 IP 없이 고객층을 다변화하며 실적을 개선하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자체 IP 확보는 세계적인 추세다. 중국 완구회사 팝마트는 올해 자체 IP 130개를 활용한 키덜트(키즈+어덜트) 완구를 선보이며 국내에서 매장 여덟 곳을 운영하고 있다. 덴마크 완구기업 레고는 프렌즈, 닌자고 시리즈 등 내년 1월 자체 IP를 활용한 신제품 60여 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