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재정 위협하는 질병…민간 보험으로 미리 대비를

삼성생명 보험톡톡
행복한 삶은 대부분 사람들이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다.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한 필수조건 중 하나가 건강이다. 독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행복의 90%는 건강에 좌우된다’고 할 정도로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건강이야말로 본인의 관심과 노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개인적인 영역이다. 질병은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재정 상태까지 위협한다. 먼저 질병에 걸려 치료를 받으면 고액의 비용이 발생한다. 치료 기간엔 직장을 다니기 어렵고, 가족도 간병 등의 사유로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 평상시 가계 수입을 이어나갈 수 없을 가능성이 크다.이처럼 건강과 재정을 위협하는 질병 위기에 두 가지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평소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건강 관련 앱 등을 사용해 규칙적으로 운동량을 지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두 번째는 질병으로 발생하는 재무적인 위기를 대비하는 측면에서 보험을 활용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각종 질병을 체계적으로 보장하는 다양한 민간 건강보험이 마련돼 있다. 특히 신입사원 같은 사회초년생들은 조기에 보험에 가입함으로써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하고 시급한 것은 따로 있다. 본인의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고 규칙적으로 시간을 내 운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 위기를 대비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을 오늘부터 바로 실천하는 것이 어떨까.

국좌호 삼성생명 미래금융연구센터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