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저의 부끄러운 경험은…" 박정희 논란부터 '오징어게임2'까지 [인터뷰+]

넷플릭스 오리지널 '트렁크' 한정원 역 배우 공유
배우 공유/사진=넷플릭스
배우 공유가 자신의 부끄러움과 숨기고 싶은 기억을 꺼내 '트렁크'에 임했다고 밝혔다.

공유는 5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트렁크' 인터뷰에서 "본질적으로 왜 헤매고 말라비틀어져 있는지를 혼자 상상하고 탐구하다가, 내가 가진 남에게 들키고 싶지 않은 우울감을 떠올렸다"며 "그런 정서를 정원에게 느꼈다"고 말했다.'트렁크'는 호숫가에 떠오른 트렁크로 인해 밝혀지기 시작한 비밀스러운 결혼 서비스와 그 안에 놓인 두 남녀의 이상한 결혼 이야기를 그린 미스터리 멜로 드라마다. 비밀과 상실을 가진 두 사람이 결핍을 채워나가는 과정을 세밀하게 풀어나간다.

공유는 결혼하고 지독히 외로워진 남자 한정원으로 분한다.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로 불안과 외로움에 잠식되어 살아가는 음악프로듀서 한장원은 전 아내에 의해 마음이 내키지 않은 기간제 결혼을 하게 된 인물. 공유는 한정원 그 자체로 녹아든 연기를 선보이며 공감과 몰입을 극대화했다는 평이다.

공유는 쉽지 않은 감성을 표현해내야 하는 정원을 어떻게 연기했냐는 질문에 "이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 어려운 게, 수학적으로 단계적으로 그런 절차를 밟진 않았다"며 "제 입장에서는 정원이 극단적이라 느껴졌다. 현실에서 더 극단적인 사례가 벌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지만. 그래서 정원처럼 학대받진 않았지만, 저의 부끄러운 과거, 그런 상황을 떠올리며 같은 결을 느꼈다"고 설명했다.그러면서 호흡을 맞춘 서현진과 "현장에서 가볍게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에게 도움이 된 부분이 있었다"고 전했다.

공유는 "(서현진은) 지독할 정도로 치밀하더라"며 "이 작품에 대한 이해도가 깊다는 느낌을 받았다. 지나가는 한 장면도 허투루 하지 않더라"고 치켜세웠다.

이어 "아무래도 인지와 정원이 닮은 구석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저는 서로에게 거울 치료가 된 부분도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촬영장에서 인지가 바라보는 정원, 정원이 바라보는 인지를 서로 가볍게 주고받는 것들이 제 생각과 결이 다르지 않아서 다행이었고, 그런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든 거 같다"고 덧붙였다.흥행보다는 "나에게 울림이 있는 작품을 하고 싶다"는 공유는 그런데도 글로벌 히트 콘텐츠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게임' 시리즈에 특별출연을 하며 세계적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공유는 '오징어게임' 연출자인 황동혁 감독과의 친분을 전하며 "오랜만에 전체를 생각하지 않고 자유롭게 연기했다"면서 "즐거운 경험이었다"고 연기의 즐거움을 전했다.

하지만 23년 동안 활동하며 오해받은 부분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멋진 남자'로 박정희 전 대통령을 꼽아 정치적인 논란이 불거진 부분에 대한 속내도 드러냈다. 다음은 공유와 일문일답.
배우 공유/사진=넷플릭스
▲ 이 작품을 어떻게 봤을까.작품의 의도와 방향이 잘 나온 거 같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재밌게 봤다. 그리고 영상이 예쁘게 나왔다. 편집과 음악까지 덧대어져 굉장히 세련된 거 같다. 장르적인 재미를 감독님이 잘 생각하셔서 편집하신 거 같고, 누군가에겐 산만해 보이지만 세련된 편집, 음악 작업이었다고 생각한다.

▲ 결말은 어떻게 봤을까.

감독님이 끝까지 고민하신 거 같은데, 드라마 자체가 가진 톤에 비하면 마지막은 예쁘게 마무리된 거 같다. 그 사이에서 감독님의 고민이 보였다. 그건 연출자의 판단이고 의도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더 건조하길 바랐지만, 제가 연출자는 아니니까.

▲ 작품 선택 과정에선 어떤 부분에 끌렸을까.

대본을 처음 봤을 때부터 호불호가 나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일을 20년 넘게 하다 보니, 어릴 땐 어떤 부분에서 욕심을 내기도 했는데, 모든 사람에게 완벽한 작품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걸 인정하게 됐다. 그 후엔 제가 공감하는 작품에 출연하는 것에 용기가 생겼다. 그런 마음으로 출연했다. 모두가 좋아할 거라고 생각하진 않았다. 내가 정답은 아니지만, 다양한 관점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나올 수 있을 거 같아 좋았다. 우리가 마주하고 싶지 않은 순간, 이해의 충돌 지점이 있는데 그걸 보여드리고 싶었다.

▲ 한정원은 복합적인 캐릭터인데 어떻게 접근했을까.

이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 어려운 게, 수학적으로 단계적으로 그런 절차를 밟진 않았다. 제 입장에서는 정원이 극단적인 인물 같았다. 현실에서 더 극단적인 사례가 벌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지만. 저의 부끄러운 과거, 그런 상황을 떠올렸다. 본질적으로 왜 헤매고 말라비틀어져 있는지를 혼자 상상하고 탐구하다가, 내가 가진 남에게 들키고 싶지 않은 우울감을 떠올렸다. 그런 정서를 정원에게 느꼈다.

▲ 정원을 만드는 과정에서 상대역인 서현진에게 도움받은 부분이 있을까.

지독할 정도로 치밀하더라. 이 작품에 대한 이해도가 깊다는 느낌을 받았다. 지나가는 한 장면도 허투루 하지 않더라. 아무래도 인지와 정원이 닮은 구석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저는 서로에게 거울 치료가 된 부분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 인지가 바라보는 정원, 정원이 바라보는 인지를 서로 가볍게 주고받는 대화가 많았다. 현진 씨의 생각이 제 생각과 결이 다르지 않아서 다행이었고, 그런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든 거 같다.

▲ 연기 호흡은 어떤가.

오글거리는 장면을 찍는 걸 힘들어하더라. 저도 그런 게 힘든데, 저보다 더 힘들어했다. 그걸 참고했는데, 저에게 뻔뻔하다고 하더라.(웃음)

▲ 제작발표회에서 언급한 내용을 보고 샤워 장면을 기대했는데, 짧게 나온 거 같다. 어떻게 봤을까.

너무 짧게 나왔다. 그렇게 짧게 나올지 몰랐다. 2주 동안 급하게 다이어트한 거 대비, 뭐가 너무 안 보였다. 그런데 찍을 땐 분명 거울 반사 컷이나 여러 각도로 찍고, 촬영감독이 '정원이 죽이죠' 이러면서 찍었는데, 너무 간단하게 나왔다. 살색 팬티를 입고 찍었다. '접으면 진짜 아무것도 안보이는 것 처럼 보이겠다'해서 한번 더 접고 했는데, 너무 (분량이) 짧았다.

▲ '로코'로 널리 알려졌지만, 지금까지 필모를 보면 멜로에 진심 같다.

원래 제가 그런 사람이었는지, 개인적인 욕심일 수도 있고, 개인적인 성취감일 수도 있는데 제가 머리 속으로 그린 배우라는 업의 그림과 비슷해져 가는 거 같다. 이 얘기가 나에게 울림이 있고, 뭘 얘기하고 싶은가를 따라가는 거 같다. 영화 '남과여'도 대중적으로는 큰 사랑을 받지 못했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영화다. 제가 좋아서 하는 것들이 제 필모에 들어왔으면 좋겠다. 저는 비즈니스 하는 사람이 아니라 연기하는 사람이다. 누군가 시대가 바뀌어도 기억될 작품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 저라는 사람을 생각했을 대에도 그랬으면 좋겠다. 작품을 선택할 때 그때그때 반응, 흥행은 생각하지 않는다.

▲ '트렁크'는 어떤 사랑의 이야기일까.

좋은 관계에 대한 이야기 같고, 어떤 것이 좋은 관계인지 고민하게 만들어줬다. 소유의 사랑은 그렇게 성숙한 관계가 아니라는 생각했다. 그건 제가 지양하는 인간관계이기도 하고.
배우 공유/사진=넷플릭스
▲ '도가니'도 책을 보고 영화화를 제안했고, 그때그때 이슈를 작품으로 하기도 하지 않았나. 요즘 관심사는 뭘까.

'고요의 바다'를 한 것도 그런 디스토피아 세상에 관심이 많다. '트렁크'는 결혼과 아이에 대한 얘기도 나오는데, '결혼을 꼭 해야 하나', '결혼은 뭘까' 이런 생각이 들더라. 이젠 '개인의 선택일 뿐이다'라는 게 제 생각이었다. 어릴 때 저의 판타지는 젊은 아빠가 되고 싶었다. 나이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그런데 뜻대로 된 건 하나도 없고.(웃음) 지금 드는 생각은, 아이는 세상에 나올 선택권이 없었는데 이 세상이 볼만한 생각인가 싶더라. 보여줄 아름다운 것이 많지만, 지금까지 살면서 세상에 보여주기 싫은 것도 너무 많은 세상 같다.

▲ 그런데 그렇게 선택한 작품 중 세계적으로 흥행한 '오징어게임' 같은 작품도 있다.

(황동혁) 감독님과 친분이 있다. 나이 차이는 있지만 친구처럼 지내며 이런저런 말을 하는데 같이 술 먹다가 '특별출연 해줄 거지' 해서 '싫은데요' 장난치다가 '그러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할 때 죽여달라' 이렇게 말장난하다가 시작된 프로젝트였다. 빨리 죽어야 촬영 회차가 적으니까. 그런데 어느 날 '나는 (이)정재 씨랑 꽁(공유)이랑 투샷을 보고 싶어' 이러면서 A4 용지 하나를 가져오셨다. 작품을 끌고 가고, 작품 속에 여러 캐릭터가 얽혀 있어서 전체를 생각하다가 A4 용지 한장에 '놀아봐' 하는 느낌이라 가볍게 할 수 있어서 재밌었고, 이렇게 잘될 거라 예상 못했다. 심지어 감독님한테 '쉽지 않아' 이랬다. '한국 사람들이 아는 동네 게임을 어떻게 볼까'에 대한 노파심이 있었다. 그런데 난리가 나니 저야 싫을 건 없으니까.(웃음) 로또 맞은 느낌이었다. 그 작업 자체가 희열이 있었고, 그게 시즌2에서 확장이 돼 너무 재밌게 놀았다. 한 번도 안 해봤던 캐릭터고, 다른 역할에 관계없이 제가 그리는 대로 그릴 수 있었다. 작품이 잘되니 특별출연이지만 해가 되지 말아야겠다는 마음으로 임했다. 전 아직 작품을 못봤는데 며칠 전 정재 선배님을 헬스장에서 만났는데 '잘 나왔어' 이러면서 '완전 돌아이야' 하시더라. 궁금해 미칠 거 같다.

▲ 시국과 관련해서 과거 (박정희 전 대통령 관련) 인터뷰 내용이 다시 회자하고 있다.

길게 말할 일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건, 거의 20년 전에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눈 게 아닌 서면으로 작성한 답변이었다. 20대 초중반, 데뷔한 지 얼마 안 됐고 업계가 어떤지 모르는 순진한 때였다. 시간이 지났든 간에 보신 분들이 불편하다면, 결과적으로는 제가 신중하게 해야 했을 일이 아니었나 싶다. 그리고 전, 그런 도덕적 윤리적 의식을 갖고 살지 않았다는 게 중요한 거다. 이런 상황에 저도 많은 사람처럼 답답해하고, 계엄령 해질 때까지 뜬눈으로 밤을 지새웠다.

▲ 데뷔 23년이다. 오랫동안 정상의 자리에서 활동한 원동력이 뭐라 생각하나.나이가 성숙도에 비례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닌데, 이런저런 일로 깎이고 쌓이고 하면 단단해질 수 있는 거 아닌가. 물론 그런데도 여전히 상처받고 힘듦은 있더라. 그게 삶인 거 같다. 끊임없이 흔들리고. 그때마다 다시 마음을 잡는 건, 실제 저를 색안경 없이 바라봐주는 팬들이나 어떠한 작품을 했을 때 저는 연출도 작가도 아니지만 '얘가 왜 이걸 택했는지 알 거 같다'고 알아주는 한마디가 있어서 인 거 같다. 거기서 희열을 느낀다. 그게 숨통 같다. 저라는 사람은 사실 굉장히 하찮다. 그런데 항상 잃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 게, 저라는 사람은 공지철과 공유(활동명)가 있는데 그 간극을 최대한 줄이는 걸 목표로 일해왔다. 그런데 직업이 이렇다 보니, 캐릭터가 있어서 판타지가 붙어있는 순간이 있다. 저는 늘 그대로를 드러내는 게 두렵지 않다. 그렇게 23년을 일했다. 그런데 그러다 보니 제가 다치는 경우도 있더라. 괜찮다. 사람은 안 바뀌니. 계속 이렇게 살 거 같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