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인증, IITP R&D과제 수행.. 이미지 데이터 라벨링 툴 개발 완료

한국정보인증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가 지원하는 정보보호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인공지능 기술 활용 디지털 증거 분석 기법 개발’ 과제에 참여해 고품질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세트를 구축하고, 이미지 데이터 라벨링 툴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기술 활용 디지털 증거 분석 기법 개발’ 과제는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포렌식 분석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증거를 빠르게 선별할 수 있는 수사 지원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본 과제의 공동연구개발기관인 한국정보인증은 성착취 범죄 관련 인공지능 모델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데이터 세트를 구축했다. 구축된 학습데이터 세트는 정해진 구문 규칙대로 라벨링 되었는지 평가하는 구문정확성과 라벨링 되어있는 값이 의미적으로 정확하게 표현되었는지 평가하는 의미정확성을 검증했을 때 각각 100%, 99.8%에 달하는 높은 정확도를 보이며, 고품질의 데이터임이 입증됐다.

또한, 이미지에 포함된 개인정보를 비식별화 처리하고, 손, 발 등 특정 객체 추출이 가능한 이미지 데이터 라벨링 툴을 개발했다. 해당 툴은 사용자가 직접 비식별화 처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이미지에 민감 정보가 담겨 정밀한 라벨링 작업이 필요할 때 특히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국정보인증은 지난 25여년간 공동인증서를 비롯해 사설인증, OTP, SSL보안인증 등 다양한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인증 전문기업이다. 지난 5월 온라인 전자증명기업 디지털존을 흡수 합병한 데에 이어 7월 오프라인 전자증명기업 씨아이테크 사업권을 인수하면서 인증 증명 전문기업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양재준 부국장 jjya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