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3% 상승….모간스탠리 “반도체 최선호주” [美증시 특징주]
입력
수정
구글 “크롬 강제매각은 위법”
퀄컴, ARM과 라이선스 분쟁 승소
FDA “젭바운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치료제로 승인”
방송 원문입니다.
[테슬라]특징주 시황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특징주 시황과 주말 사이 나온 이슈들 확인해보겠습니다. 테슬라부터 보시죠. 유럽 내 11월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비 그리고 연초대비로도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CNBC는 4분기 차량 인도 목표 달성에 대한 우려를 보였습니다. 한 가지 소식 더 짚어보면, 모델3와 모델Y 그리고 사이버트럭의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결함을 이유로 미국에서 69만43천대 가량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식으로 리콜한다고 하는데요. 테슬라는 이번 결함으로 인해 충돌사고 등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아직까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차익실현 매물도 출회되면서 3.4% 하락한 421달러선에 마감했습니다.
[알파벳]
다음은 알파벳입니다. 구글이, 검색 엔진 사업부를 강제로 매각하는 것은 법에 위반된다고 밝히며, 강제 기업 분할 위기에 자구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애플 등 휴대폰 제조사와 맺은 수익 공유 계약을 완화하고 타사 검색 엔진도 기본값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자체 해결방안을 워싱턴D.C. 연방법원에 제출했습니다. 한편, 닛케이신문이 일본 공정거래위원회가 구글의 검색서비스에 대해 독점금지법 위반으로 결정할 방침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공정위는 구글의 의견을 들은 뒤 최종 처분을 결정할 방침입니다. 알파벳은 1.5% 상승 마감했습니다.[엔비디아]
다음은 엔비디아입니다. 투자의견이 있었습니다. 모간스탠리가 엔비디아를 반도체주 최선호주로 선정하며, 목표가로 166달러를 제시했습니다. 최근 제기된 우려들에 대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호퍼 칩 생산 속도와 관련해 주목할 만한 변화가 없다고 짚었구요. 블랙웰은 마벨테크놀로지나 브로드컴과 같은 경쟁사들의 제품과 차별화된 특징을 보이며, 기술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엔비디아는 3% 오른 134달러선에 마감했습니다.
[퀄컴]다음은 퀄컴 소식입니다. 암홀딩스와의 소송에서 승소했습니다. 암홀딩스는 퀄컴이 2021년 인수한 누비아의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기존 계약을 위반한 행위라고 주장했지만 퀄컴은 해당 기술이 자사의 기존 라이선스 계약에 포함된다고 반박했습니다. 델라웨어 배심원단은 퀄컴의 손을 들어주며 누비아 기술과 관련된 모든 제품이 기존 계약으로 보호받는다고 판결했습니다. 이번 승소로 퀄컴은 스마트폰, PC, 자동차용 핵심 칩 기술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같은 소식과 함께 1.6% 상승했습니다.
[TSMC]
TSMC 소식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지난 10월 화웨이의 AI 가속기에 TSMC칩이 발견돼 논란이 있었죠. 로이터는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 화웨이의 인공지능 프로세서에서 발견된 TSMC의 칩을 대리로 주문해준 것으로 의심되는 중국 ‘소프고’를 제재 리스트에 올리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 상무부가 정하는 제재 리스트에 이름이 올라간 기업은 미국 정부의 허가가 있어야만 첨단 제품이나 기술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TSMC는 1.3% 올랐습니다.[일라이릴리]
일라이릴리 보시죠. FDA가 젭바운드를 비만과 중증도 이상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치료제로 승인했습니다. 젭바운드가 기존 비만 치료 외에 새로운 사용처로 승인된 첫 사례로, 사용처가 확대됐다는 평가입니다. 일라이릴리 측은 이번 승인이 치료 기회 확대와 보험 적용 가능성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금요일장 1.3% 올랐습니다.
[노보노디스크]
이어서 노보노디스크 입니다. 신규 체중 감량 약물인 ‘카그리세마’의 후기 임상 결과가 부진했습니다. 68주 사용 후 22.7% 감소하며 당초 기대했던 25% 감량에 미치지 못 했습니다. 마켓워치는 카그리세마는 기존 GLP-1 약물보다 더 효과적이지만 결과가 예상만큼 좋지는 않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같은 소식과 함께 17% 급락했습니다.
[US스틸]
다음으로 짚어볼 종목은 US스틸 입니다. 철강 가격 하락과 아칸소주에서 개발 중인 높은 시설 개발 비용으로 인해 4분기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월가의 조정 주당순이익 예상치는 4센트인데, US스틸은 조정 주당순소실이 25센트~29센트일 것으로 제시했습니다. 판매 가격과 판매량 감소, 그리고 가동 중단 및 유지 보수 활동 증가 등으로 인해 실적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5% 가까이 밀렸습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 소식입니다. 스포츠 경기 생중계 콘텐츠를 더 확대했습니다. FIFA가 주관하는 2027년과 2031년 여자 월드컵의 미국 내 독점 중계권을 확보했습니다. 타이슨 복귀전이 성공적인 결과로 마무리되면서, 넷플릭스가 스포츠 생중계에 더 투자한다는 분석입니다. 한편, 넷플릭스는 오는 25일 크리스마스에는 미국프로풋볼 NFL 경기를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금요일장 넷플릭스는 0.8% 가량 상승 마감했습니다.
[암화화폐]
마지막으로 암호화폐 소식도 짚어보시죠. FOMC 여파가 이어지며 비트코인은 한때 9만 2천달러대까지 약세를 보였는데요. 현재는 9만 5천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편, 로버트 기요사키는 여전히 비트코인을 시작하기에 늦은 시기가 아님을 확신한다고 발언했습니다. 그러면서 비트코인이 2025년에는 35만 달러도 돌파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장 초반에는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자 관련주들도 하락했지만 이후 상승 전환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1.7% 그리고 로빈후드는 3.7% 올랐고, 오는 23일부터 나스닥100 지수에 편입되는 마이크로 스트래티지는 11% 급등했습니다.
특징주 시황 전해드렸습니다.
서혜영 외신캐스터
김채은PD c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