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 QLED 8K, 스포츠 경기 직관하는 느낌…보안도 완벽한 인공지능 TV

삼성전자 Neo QLED 8K
2024년형 삼성 Neo QLED 8K는 개선된 성능과 혁신적인 인공지능(AI) 기술로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TV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 TV는 차별화된 AI 기술을 기반으로 화질과 사운드 등 모든 측면에서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으며 ‘18년 연속 세계 판매 1위’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삼성 TV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집약한 2024년형 Neo QLED 8K는 새로운 AI TV 시대를 주도하고 있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역대 삼성 TV 중 가장 강력한 프로세서를 적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작 대비 8배 많은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더 빨라진 NPU(Neural Processing Unit)의 강력한 성능으로 AI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8K AI 업스케일링 Pro’는 저해상도 영상도 8K급으로 업스케일링 하여 더욱 선명한 화질을 구현해낸다.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스포츠 경기 시청 때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화면 속 이미지 요소들을 분석해 선명도를 향상하는 ‘AI 모션 강화 Pro’는 스포츠 종목을 자동 인식해 공의 움직임을 놓치지 않고 부드럽게 보정해준다. 이에 따라 몰입감 높은 스포츠 경기 시청이 가능하다. 또한 AI 프로세서가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을 학습하고, 학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기를 플레이하고 있는 선수의 명암비를 강화하는 ‘명암비 강화 Pro’ 기능도 장점으로 꼽힌다. 스포츠 경기를 직관하는 것처럼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

사운드 기술도 AI 업스케일링으로 진화했다. ‘액티브 보이스 Pro’는 콘텐츠의 배경음과 주변 소음을 감지하고 분석해 화면 속 목소리가 배경음에 묻히지 않도록 대사 사운드를 향상한다. 또한 다양한 시청 공간, 콘텐츠, 볼륨에 맞춰 최적의 사운드를 구현하는 ‘사운드 최적화 Pro’, 영상의 움직임과 방향성 그대로 사운드를 입체적으로 구현하는 ‘무빙 사운드 Pro’로 현장에서 직접 관람하는 듯한 몰입감을 선사한다.

AI TV 시대에는 사용자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더욱 정교한 통합적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를 적용했다. ‘삼성 녹스’는 IT 제품의 보안성을 평가하기 위한 국제표준으로 전 세계 31개국이 상호 인정하는 ‘국제 공통 평가 기준’ 인증을 10년 연속 획득해 강력한 보안 기능을 인정받았다.2024년형 Neo QLED 8K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콘텐츠 경험을 확대해 업그레이드된 홈 라이프를 선사한다. 삼성 타이젠 운영체계(OS)를 바탕으로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삼성 TV 플러스’ 서비스가 확대됐다. 콘텐츠 포트폴리오 확대, VOD 서비스 확장은 물론 AI 기반 맞춤형 콘텐츠 추천 등으로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게임 콘텐츠를 위한 TV 수요가 커지는 추세에 발맞춰 별도의 콘솔 게임기, 다운로드 없이 TV만으로 수백 개의 인기 스트리밍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삼성 게이밍 허브’로 차별화된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