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여건이 좋은 지역에서 신규 아파트가 들어서면 수요자들의 큰 인기를 얻는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30~40대 젊은 학부모 수요가 상당수 늘어 나면서 학군이 훌륭한 지역에 몰리기 때문이다.

보통 교육여건이 좋은 지역에서는 학교 주변에 성인대상 업소 등이 들어서지 못하게 한 학교보건법에 따라 유해시설에서도 자유로운 편이라 아이들 정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안전한 통학 문제도 해결된다. 아파트 단지에서 근거리에 유치원이나 초,중,고가 위치해 있으면 교육여건은 물론 자녀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안전사고나 범죄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분양시장에서 교육환경이 훌륭한 단지는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 선보이는 `동탄2신도시 2차 동원로얄듀크`는 지난 8월 청약접수 당시 평균 13.02대 1로 1순위에서 전 타입 마감됐다. 단지 바로 앞 초등학교와 도보권 중,고교 등 우수한 교육여건이 인기 요인으로 알려졌다. 지난 8월, 다산신도시 자금지구에 분양한 ‘다산신도시 금강펜테리움 리버테라스Ⅰ’는 초,중,고교 예정 부지가 단지와 가까워 학부모 수요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았다. 그 결과 641가구 모집에 1만3909명이 몰리며 평균 21.7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지역에서도 학교와의 거리에 따라 아파트 값 차이도 크다. KB 국민은행 부동산에 따르면 단지 바로 앞에 광남초‧중‧고교가 모두 위치한 ‘광장현대5단지’(1989년 12월 입주) 전용 84㎡의 평균 매매가는 7억 2000만원을 기록했다. 반면 학교와 다소 떨어진 ‘광장극동2차’(1989년 9월 입주) 전용 84㎡의 평균 매매가는 6억 7500만원에 그치며 4500만원의 시세 차이를 보였다.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우수한 학군 주변 아파트들은 교육열이 높은 수요층이 꾸준히 유입돼 경기가 좋지 않아도 가격 하락 우려가 적다”며 “학군 프리미엄 때문에 주변보다 높은 시세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아 자녀를 둔 수요자라면 학군을 고려한 내집마련이 필요할 것” 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에 충청남도 당진시의 학구열이 높은 강남이라 불리는 읍내동에 ‘당진 코오롱하늘채 뉴블파크’가 조합원을 모집 중에 있어 모집 전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아파트는 당진시 내 최고의 학군이라고 부르는 원당마을에 위치해 있으며, 도보 5분 안에 계성 초등학교, 원당 초등학교, 당진 초등학교, 호서 중고등학교, 원당 중학교, 신성대, 분대 유치원 등이 단지와 매우 가까이 위치해 있다. 심지어 이 학교들은 모두 지역 내에서도 명문 학군으로 유명해 이웃지역에서도 원당마을 내 학교를 다니게 하려는 학부모들 또한 늘어나고 있다.

당진시의 강남이라 불리는 읍내동에 위치해 있어 교육여건뿐만 아니라 생활편의시설 또한 매우 훌륭하다. 시청, 경찰서, 터미널, 롯데마트, 시립도서관, 계림공원 등이 가까워 입주민들의 편리한 생활을 보장한다.

사통팔달의 교통망도 갖췄다. 당진-대전간 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 당진IC가 6km 거리 내에 있어 천안, 대전 등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며, 시외버스터미널 및 32번 국도가 인접해 있어 편리한 대중교툥요건까지 갖추고 있다. 이에 타 지역으로 출퇴근 할 수 있는 여건이 좋아 수요층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당진 코오롱하늘채 뉴블파크’는 합리적인 금액을 제시해 인기는 더욱 치솟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보인 가격은 3.3㎡당 820만원선의 가격으로 사업지가 들어서는 원당마을의 10년이상 노후된 아파트보다 저렴하다. 이는 일반분양 예상금액보다 무려 4500만원이상 낮게 공급된 것이다. 이렇게 주택조합방식을 채택하여 금액을 낮게 책정해 무주택자의 실수요자는 물론 전매를 노리는 투자자들까지 조합전부터 문의가 몰리고 있다.

이 아파트가 들어서는 읍내동 37-3번지 일대 사업부지를 토지주로부터 100%토지매입은 물론 당진시청에 415세대 공동주택 개발을 위한 토지 인허가까지 접수한 상태로 지역주택조합의 단점을 없애 안전한 사업지로 거듭나고 있다.

한편, 단지는 충청남도 당진시 읍내동 37-3번지 일대에 위치해 당진시를 대표할 고급 브랜드 아파트로 총 415가구로 구성된다. 전용면적 기준으로 ▲59㎡A 254가구 ▲59㎡B 39가구 ▲84㎡A 116가구 ▲84㎡B 6가구로 실수요층에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중소형으로 이뤄진다.
집값 상승 1등 공신, 교육여건 좋은 아파트 ‘당진 코오롱하늘채 뉴블파크’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