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선호하는 직무 관련 자격증, ‘CS리더스관리사’ 각광
연간 2% 저성장 · 장기 불황이 지속되고 있다. 사회·경제적으로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기업들은 인재 채용을 줄이고 비용 절감에 집중하고 있다. 그 결과, 취업전문회사 에스티앤컴퍼니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이 입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기업에서는 직무 관련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선호하므로 자격증 취득 여부가 채용 평가에 유리한 영향을 미친다.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감동을 지향해야하는 기업의 생존 전략에 따라, 적합한 인재의 필수 요건으로 서비스 지식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자격증이 각광받고 있다.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인 ‘CS리더스관리사’와 ‘SMAT(서비스경영능력)’이 대표적이다. CS리더스관리사 자격증은 CS기획, 고객응대, 고객감동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실무 지식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으로 CS 대표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이며, SMAT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서비스경영자격 중 하나로, 서비스 직무의 현업 지식 및 역량을 평가하는 실무형 자격이다.

특히, CS리더스관리사 자격증 취득 시, 삼성전자서비스를 비롯해 KT, 동양매직 등 굴지의 기업에서 입사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국방부 등 국가기관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직원에게 진급심사 등 사내 인사평가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인지어스 커리어센터는 위 2개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개설하여, 고객만족 및 서비스 현장 실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국비지원 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담당자는 “국가공인 자격증을 2개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라, CS 및 서비스 관련업에 종사하거나,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이 많이 선호한다.”고 전했다.

이 교육은 고용노동부에서 인정받은 국비지원과정으로 내일배움카드 소지자는 60~100%까지 교육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 11월 중순 개강하며, 야간반은 매주 화, 목요일 오후7시~10시, 주말반은 매주 토요일 오전9시~오후6시에 선릉역에 위치한 인지어스 커리어센터에서 진행된다.

또한, 인지어스 커리어센터에서는 ‘CS리더스관리사 자격증 발급기관인 (사)한국정보평가협회 공식지정교육기관 ‘한국CS표준교육센터’와 공동으로 운영하여 ‘CS리더스관리사 자격증 단기속성 취득과정’도 모집 중에 있다. 해당 과정은 단기간에 CS의 핵심 내용을 학습하고, 인지어스 커리어센터에서 별도 수시시험을 응시할 수 있어 자격증 취득이 빠르고 용이하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