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진, 방과후지도사·심리상담사·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 등 민간자격증 4월 개강반 무료수강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은 수강생들이 부담없이 민간자격증을 취득해 스펙을 업그레이드 할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민간자격증 무료수강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도 이 정책을 유지할 예정이다.

한교진은 신학기가 시작되는 4월 개강반 수강생을 상시 모집한다고 밝혔다. 한교진의 민간자격증은 심리상담과정, 방과후지도과정, IT·교양과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특히 신학기를 맞아 IT·교양과정 분야 민간자격증을 취득하는 수강생들이 늘고 있다.

심리상담과정은 가장 많은 16종 민간자격증이 있으며 자아가 형성되지 않고 부모의 보호가 필요한 유아부터 가족과 떨어져 살면서 혼자서 고민과 문제를 품고 있는 독신자·독거노인까지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심리상담사는 1급과 2급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사회·복지분야에서 가장 잘 알려진 민간자격증이기도 하다. 심리상담사는 자격증 취득과정에서 상담기법, 기술의 활용방법 습득을 통해 상담능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방과후교육과정은 하교 후 집에 혼자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방과후학교 등의 교육 시설에서 맞벌이부부 또는 편부모가정 자녀들을 보호하고 스케쥴에 맞춰 교육한다. 특히 신학기가 시작된 3월부터는 방과후학교 등 보호시설 중심으로 수요가 많아진다.

방과후지도사는 심리상담사와 함께 가장 잘 알려진 민간자격증으로 1급과 2급으로 구분되어 있다.

2급 취득후 바로 1급 응시 가능하며, 전문 학교과목을 예습 복습하거나 독서능력 논술 등의 능력을 높이고, 신문 등의 자료를 활용하는 지도사과정도 선택해서 수강 가능하다. 아동요리지도사, NIE지도사, 토의토론지도사가 여기에 속한다.

교양과정은 이미지메이킹지도사, 스피치지도사, 부모교육상담지도사 등이 해당된다. 최근에는 IT 등 전문분야를 개설하면서 병원 업무를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병원코디네이터, 2018년 프로그램 코딩이 정규 과목으로 채택될 예정으로 최근 수요가 높아지는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 과정도 개설됐다.

한교진의 무료수강 혜택을 받으려면 한국교육진흥협회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 단어를 입력해야 한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